최근들어 추위나 더위보다 더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 있는 것이 바로 미세먼지입니다. 미세먼지의 농도에 따라 그날 그날 야외활동을 줄이고 늘리고 하는 것이 일상화가 될 정도가 되었습니다. 매일 일기예보에서 그 날의 미세먼지 농도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지만, 지금 현재 우리가 있는 이곳의 미세먼지 농도를 알고 싶을 때는 조금 난감한 경우가 많습니다. 그래서 이 시간에는 미세먼지 농도와 현황을 실시간을 알려주는 곳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목차
- 미세먼지 뜻
- 미세먼지의 위험성
- 미세먼지 알리미 사이트
- 미세먼지 예방법
미세먼지 뜻
- 미세먼지란 직경이 0.001cm 이하의 크기를 가진 미세한 먼지를 말합니다.
- 너무나도 작기 때문에 여러 경로로 체내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. 특히 폐로 들어오게 된다면 폐를 통해서 말단 혈관에 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볼 일은 아닙니다.
미세먼지의 위험성
폐암 유발
- 폐암사망자의 약 15% 정도가 미세먼지가 원인이 되었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.
- 폐 뿐만이 아니라, 일단 체내에 들어온 미세먼지는 체내 장기들에 대해 악영향을 미칩니다.
혈압/혈당 상승
- 미세먼지가 체내에 들어오면 그 부위는 염증반응이 발생합니다. 그로 인해 그 부위의 혈관기능장애가 발생하게 되고, 결과적으로 혈압과 혈당이 상승하게 됩니다.
비염 악화
- 미세먼지가 코로 들어가면 부비동염이나 알레르기성 비염을 유발하거나 그 증상을 악화시키게 됩니다. 특히 15세 미만 아동에게서 그 피해가 더 크게 나타난다고 합니다.
중이염 유발
- 미세먼지가 중이로 들어가면 염증반응이 발생하고, 그래 인해 중이의 점막이 두꺼워지면서 염증세포 또한 늘어납니다. 결과적으로 중이염을 유발하게 됩니다.
후각 약화
- 미세먼지가 코로 들어가면 후각세포의 대사 활동이 저하됩니다. 그 결과로 후각기능이 현저히 떨어지는 결과가 나타납니다.
아토피 악화
- 미세먼지가 체내로 들어오면 염증반응이 발생하는데, 이외에도 피부장벽에도 손상을 끼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 이럴 경우, 아토피 증상이 있는 사람은 그 증상이 더욱 악화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.
피부노화 촉진
- 미세먼지가 체내도 들어오면 멜라닌 색소를 증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. 그렇게 되면, 피부의 색소 반점이 증가하게 되며 피부염이나 피부노화가 촉진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.
- 또한 피부에 작열감과 소양감을 느끼게 됩니다.
천식/알레르기 악화
- 미세먼지는 천식과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한편, 이미 증상이 있는 사람은 그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합니다.
미세먼지 알리미 사이트 BEST 3
네이버 날씨
-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의 날씨 서비스에서 미세먼지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.
- 원하는 위치를 선택하면, 해당 위치의 현재상황이나 초미세먼지 수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오늘 뿐 아니라, 내일과 모레까지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우리동네 대기질
- 한국환경공단에서 제공하고 있는 실시간 대기오염 알리미 서비스입니다.
- 원하는 위치를 선택하면, 해당 위치의 현재상황이나 초미세먼지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어스 널스쿨
- 어스 널스쿨은 일반적인 정보가 아니라, 바람의 움직임을 예상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의 이동상황에 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.
- 원하는 위치를 선택하면, 현재의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미세먼지 예방법
마스크
- 최근에는 엔데믹으로 마스크 착용해제가 되어 가는 추세이지만, 미세먼지를 예방하는 것에는 마스크 만한 것이 없습니다.
-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가급적이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.
환기
- 실내에도 많은 미세먼지뿐 아니라, 이산화탄소, 포름알데히드, 휘발성유기화합물, 라돈 등의 물질들이 축적되어 있습니다. 이러한 물질들을 실외로 배출하기 위해서라도 환기는 꼭 해야 합니다.
- 하루에 3회 정도의 환기를 합니다. 창문은 한 쪽만 열지 말고, 맞은편 창문도 함께 열어서 환가가 충분히 잘 되도록 해 줍니다.
- 늦은 밤이나 새벽에는 실외 대기에 오염물질과 유해물질이 정체됩니다. 그렇기 때문에 해당 시간대에는 환기를 하는 것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.
공기청정기
- 최근들어서 가정집의 필수품이 되어 가고 있는 공기청정기는 대한의학회 및 질병관리청에서도 권하는 미세먼지 예방법이 되었습니다.
- 환기와 더불어 공기청정기를 함께 사용하는 가정의 미세먼지 농도는 그렇지 않은 가정에 비해 현저히 낮은 미세먼지 수치를 보였다는 연구 결과가 속속 발표되고 있습니다.
- 공기청정기에는 헤파필터가 장착된 것을 사용해야 하며, 주기적인 청소와 부품 교체는 필수입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