최근의 컴퓨터 판매는 데스크탑은 판매가 줄고 노트북이 판매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. 그러다보니, 제조업체에서는 기존에 윈도우를 포함해서만 판매하던것을 이제는 윈도우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프리도스 노트북(FreeDOS) 모델도 연이어 출시하고 있습니다.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프리도스 모델의 장단점과 윈도우 설치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.
프리도스 노트북의 장점과 단점
ㅁ장점
-기존의 윈도우가 깔려있는 노트북의 경우 일방적으로 제조사의 방침에 따라 운영체제를 선택할 수 밖에 없었지만, 프리도스 노트북의 경우는 사용자가 운영체제를 선택해서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초기 구입비용의 경우 윈도우의 가격이 제외되어 동일한 사양의 윈도우 포함 모델이 비해 10여만원 이상 싸게 구입할 수 가 있습니다.
ㅁ단점
-컴퓨터에 대한 지식과 함께 조금은 컴퓨터를 다룰 줄 알아야 제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일단 프리도스 노트북의 경우 구입을 하고 전원을 켜면 아무것도 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. 윈도우라는 운영체제가 없기 때문인데요. 그래서 구입후 윈도우를 직접 설치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.
-윈도우를 설치하고 나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. 제조사의 장치별 드라이버가 안 깔려 있는 경우가 많아서 윈도우를 설치하고 나서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장치의 최신 드라이버를 직접 제조사 홈페이지 등에서 다운받아 노트북에 설치를 해야 합니다.
프리도스 노트북에 윈도우 설치하기 과정
-윈도우 설치 파일을 저장할 USB 메모리를 준비합니다.
-윈도우 설치 파일을 다운받아서 USB 메모리에 옮깁니다.
-프리도스 노트북에 USB 메모리를 연결하고 설치를 시작합니다.
-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장치의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.
1단계 – 윈도우 설치를 위한 설치 USB 메모리 만들기
ㅁUSB 메모리 포맷하기
-기본적으로 새로 구입한 프리도스 노트북은 현재 아무것도 깔려 있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도 안되는 등 사용자체가 불가능한 상태입니다. 그렇기 때문에 이 작업은 인터넷이 되는 다른 컴퓨터나 노트북에서 실행해야 합니다.
-USB 메모리의 용량은 최소 8GB 이상으로 준비합니다.
-준비한 USB 메모리를 (인터넷이 가능한 다른)컴퓨터에 연결하고 파일탐색기를 실행합니다. USB 메모리로 인식된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마우스를 우클릭하고 [포맷]을 선택합니다.
-포맷화면이 나타나면 파일시스템은 [FAT21], 포맷옵션은 [빠른포맷]을 선택하고 [시작]을 선택하면 포맷이 시작되고 잠시후 USB 메모리의 포맷이 완료됩니다.
ㅁ윈도우 설치용 USB 메모리 제작
-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의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원하는 운영체제를 다운받습니다.
-윈도우 10 설치 파일(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 공식 다운로드 사이트 바로가기, 클릭)
-윈도우 11 설치 파일(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 공식 다운로드 사이트 바로가기, 클릭)
-다운로드 받은 [MediaCreationTool.exe] 파일을 실행한 후, 다음 화면에서 [동의]를 선택합니다.
-[다른 PC용 설치 미디어(USB 플래시 드라이브, DVD 또는 ISO파일)만들기]를 선택하고 [다음]을 선택합니다. 이어지는 [사용할 미디어를 선택]화면에서는 [USB 플래시 드라이브]를 선택합니다.
-이후 USB 메모리에 윈도우 설치 파일이 다운로드 되고, 모두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[마침]을 선택합니다.
2단계 – 프리도스 노트북에 윈도우 설치하기
-1단계에서 만들어 놓은 윈도우 설치 USB 메모리를 프리도스 노트북에 연결하고, 프리도스 노트북의 전원을 켜서 바이오스 부팅 단축키를 반복해서 누릅니다. 설정화면이 나타날 때 까지 반복해서 누릅니다. 설정화면에 진입하는 이유는 노트북의 부팅 순서를 USB 메모리에 우선 순위를 부여해서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해서입니다.
-설정화면이 나타나면 [부트메뉴]로 들어가고, [USB HDD]를 선택하고, 저장후에 재시작합니다. 그러면 이후 프리도스 노트북이 다시 부팅되면서 윈도우 설치가 시작됩니다.
-지금설치 : 정품 윈도우 인증 코드가 있으면 입력하고, 없으면 [제품 키가 없음]을 선택합니다.
-운영체제 선택 : 사용조건에 [동의]를 선택합니다.
-설치유형 : [Windows만 설치]를 선택하고, Windows를 설치할 드라이브를 지정합니다.
-지역선택 : [한국]을 선택합니다.
-올바른 자판 배열 : [예]를 선택합니다.
-두번째 키보드 레이아웃 추가 : [건너뛰기]를 선택합니다.
-네트워크 연결 : 현재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를 선택한 후 , [다음]을 선택합니다
-어떻게 설정하시겠어요 : [개인용 설정]을 선택합니다.
-계정 추가 : 계정을 만들어서 새로 로그인을 하거나, [오프라인 계정]을 선택합니다.
-마이크로소프트 서비스 연결 : [제한된 환경]을 선택합니다.
-이 PC를 누가 사용하나요 : [PC]이름을 입력합니다.
-비밀번호를 입력 : 비밀번호를 새로 입력하게 되면 이 비밀번호는 추후 노트북을 켤 때마다 입력을 해야 합니다. 이것이 귀찮다면 비밀번호를 비워둡니다.
-사용자 위치 사용 허용 : [예 / 아니오]를 선택합니다.
-내 장치 찾기 : [예 / 아니오]를 선택합니다.
-진단 데이터 마이크로소프트에 보내기 : [필수 및 선택적 진단 데이터 보내기]를 선택합니다.
-수동 입력 및 타이핑 개선 : [아니요]를 선택합니다.
-진단 데이터를 사요한 맞춤형 환경 사용 : [아니요]를 선택합니다.
-앱에서 광고 ID 사용하도록 허용 : [아니요]를 선택합니다.
-여기까지 마치셨으면 프리도스 노트북에 윈도우 설치하기는 완료가 됩니다. 수고하셨습니다.
윈도우 설치 이후 해야 할 일
-설치한 윈도우는 체험판입니다. 물론 이 체험판으로도 사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.
-정품 인증을 하지 않으면 화면 우하단에 정품인증글자가 보이고, 화면의 레이아웃 디자인 설정을 하는데 제한이 있는 등 몇몇 기능제한이 있습니다만, 노트북 사용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.
-체험판을 그대로 사용할 것인지, 정품 윈도우 코드를 구매해서 코드를 입력할지는 사용자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.
-윈도우를 별도로 설치했기 때문에 제조사의 장치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. 이 경우, 여러가지 문제점이 발생합니다.
-오디오가 나오지 않는다던지, 블루투스가 안된다던지, 네트워크가 잡히지 않는다던지 하는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각각의 상황에 맞게 제조사의 해당 장치 드라이버를 다운받아서 별도로 설치하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