서울시는 육아를 위해 육아휴직을 사용한 부모들에게 최대 240만원을 지원하는 “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”사업을 23년 9월부 1일부터 시행합니다. 출산장려와 육아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으로 예산소진시 언제 종료될지 모르기 때문에 자격이 된다면 서둘러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.
[서울시 출산육아종합포털인 “몽땅정보 만능키” 홈페이지]
육아휴직장려금 지원대상
-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하며, 2023년 1월 이후에 육아휴직을 사용하여 육아휴직급여를 6개월 연속으로 수급하고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. 이 경우, 2023년 3월 휴직자부터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.
- 가구소득이 중위소득 150%이하여야 합니다.
- 신청일 시점에서 1년 이상 계속해서 서울시 관내에 주민등록이 등재되어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.
- 위의 조건에 모두 적합한 경우, 외국인이나 다문화가정도 지원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.
지원금액
- 부모 1인당 최대 120만원을 지원하며, 부모가 모두 육아휴직을 사용한다면 최대 240만원을 지원합니다.
- 부모 1인이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경우, 육아휴직기간이 6개월이 경과했을 때, 60만원을 지원하고, 이후 12개월이 경과했을 때, 추가로 60만원을 지원하는 형식입니다. 단, 분할없이 육아휴직기간이 12개월이 경과했을 때, 일괄로 수령하는 것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.
- 육아휴직장려금은 매월 15일까지 신청하면 행정복지센터 및 구청 담당자가 심사후, 매월 말일까지 장려금을 신청자의 계좌로 지급하게 됩니다.
신청방법
- 서울시의 출산육아종합포털인 “몽땅정보 만능키”사이트에서 신청 할 수 있습니다.
- 신청개시는 2023년 9월 1일(금)부터 가능합니다.
신청서류
- 주민등록등본
- 건강/장기요양보험료 납입확인서
- 육아휴직급여 결정통지서
- 통장사본
- 개인정보활용 동의서
문의처
- 거주지 행정복지센터
- 서울시 다산콜센터(전화번호 120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