월세 세입자는 연말정산때 일정금액에 대해서 월세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세액공제를 받는 형식으로 내야 할 세금에서 공제를 받는 것으로 최대 5년치의 월세까지 경정청구할 수 있고, 1년간 납부한 월세의 최대 12%, 최대 450만원까지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. 하지만, 꼭 신청을 해야만 환급을 해준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.
이런 월세환급신청을 쉽게 해주는 것이 무료 앱인 자리톡 입니다. 자리톡을 이용한 월세환급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테니 해당이 되시는 분들은 잘 읽어보시고 꼭 환급받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.
월세환급이란?
월세세입자가 연말정산을 할 때 집주인에게 납입한 월세금액에 대해서 10 ~ 20%의 세금을 공제해주는 것을 말합니다. 단, 신청해야만 하기 때문에 꼭 신청하셔야 합니다. 월세환급 이외의 기타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월세환급조건은?
- 과세기간 종료일(매년 12월 31일) 현재 기준으로 주택관련 공제혜택을 받지 않은 무주택세대주 이거나 혹은 세대원 이어야 합니다.
- 연간 소득이 7천만원 이하인 근로소득자 이어야 합니다.
- 종합소득금액이 6천만원 이하인 사람이어야 합니다. 이 때, 종합소득금액은 근로소득, 사업소득, 프리랜서 등의 수익의 합산액입니다.
- 현재 살고 있는 집의 주소로 전입신고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.
- 거주지가 국민주택 사이즈인 85제곱미터 이거나 혹은 주거전용면적 25.7평인 공시지가 4억원 이하인 월세주택이어야 합니다. 이 때, 오피스텔, 고시원도 포함이 됩니다.
- 본인 또는 기본공제대상자가 임대차계약을 체결한 상태여야 합니다.
- 전입신고를 한 이후부터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.
자리톡 월세환급신청의 장단점
장점
- 어플을 이용해서 임대인에게 고지서를 보내고, 임대인이 승인만 하게 되면 그 즉시 확정일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.
- 매달 월세 고지서를 자동으로 보내주기 때문에 밀릴 일도 없고 입급일에 알림도 보내줍니다.
- 임차관계에 대한 민원접수와 상담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단점
- 최종적인 월세환급신청은 결국 홈택스에서 해야 합니다. 자리톡 어플의 역할은 월세환급대상여부를 확인해주는 것 까지 입니다.
- 자리톡 어플로 월세환급신청을 하게 되면 집주인에게 확인 문자가 발송이 됩니다. 이 경우, 집주인에 따라 꺼리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.